화이자 백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화이자 백신의 접종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백신 개발이 짧은 시간에 이루어져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도 적지 않게 나오고 있는데요 현재까지 드러난 백신 부작용을 살펴보면 크게 둘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백신 자체에 대한 부작용 다른 하나는 화이자만의 독특한 부작용입니다. 하나도 놓칠 것이 없는 만큼 끝까지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백신 자체의 부작용
백신이 우리 몸에 들어왔을 때 항체를 생성하는 과정에서 나타납니다. 일반적으로 예방접종 후 흔하게 나타나는 국소 이상반응은 접종부위 통증이나 부기, 발적 등이 있으며, 전신반응으로 발열, 피로감, 두통, 근육통, 메스꺼움,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접종 후 흔히 나타나는 반응으로 별다른 조치 없이 대부분 3일 이내 증상이 사라집니다.
이는 정산적인 면역 형성과정에서 나탈 수 있습니다. 다만, 39도 이상의 고열, 두드러기나 발진, 얼굴이나 손 부기 등의 이상반응의 증상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정도라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접종 후 접종부위 부기 또는 통증이 있는 경우, 깨끗한 마른 수건을 대고 그 위에 냉찜질을 해 주셔야 합니다. 미열이 있다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휴식은 필수입니다. 접종 후 발열, 근육통 등으로 불편할 경우, 해열 및 진통제를 복용하시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 전 미리 아세트아미노펜 성분의 약을 준비 해 두는 걸 추천드립니다.
화이자 백신 자체의 부작용
mRNA백신에게 동일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심근염과 심낭염이 있습니다. 심장의 근육과 심장을 둘러싼 막에 생기는 염증 질환을 말합니다. 미국에서 해당 백신 접종자에게 드물게 나타나고 있으나 반드시 알아둬야 할 부작용입니다. 주로 16세 이상의 남자 청소년과 젊은 연령층의 남자에게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1차보다 2차 접종 시 발생 빈도가 높았습니다.
일반적으로 백신 접종 후 수일 이내에 발생했으며, 빠르게 확인된 경우 치료와 휴식 후 호전되었습니다. 다만, 황인 후 조치의 시기가 늦어 버린다면 더 큰 어려움에 봉착할 수 있으니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우선 의료기관을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가슴 통증, 압박감, 불편감, 호흡곤란 또는 숨 가쁨, 호흡 시 통증, 심장이 빠르게 뛰거나 두근거림, 실신 등입니다.
지금까지 화이자 백신의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분명 백신이 우리에게 주는 이로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는 그 해로움이 더 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록 몸의 이상 반응을 면밀히 체크하도록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