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 / 2021. 4. 4. 13:49

증여세 면제한도액과 증여세율은 얼마일까

반응형

재산세, 양도소득세와 같은 부동산 관련 세금이 대폭 인상됨에 따라 이를 피하기 위해 증여가 비일비재하게 일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증여세율도 결코 적은 수준이 아닌데 왜 이런 모습들이 나오는 걸까요? 증여세 면저 한도액이라는 공제가 가능한 수단이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부터 관련 내용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증여세 면재 한도액

수증자 면제한도액
배우자 6억원
직계존속 5천만원
직계비속(미성년자) 5천만원 (2천만원)
배우자 및 직계존비속이 아닌 친족 1천만원

위의 내용이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관한 핵심 내용입니다. 수증자의 위치에 따라 면제 한도액의 차이가 보이실 겁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배우자의 재산을 수증 받는 경우 수증 받는 자산 가액의 6억 원만큼은 공제 후 남은 잔액에 대해 일정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것입니다.

 

다만 주의할 점은 자산 건건마다가 아닌 10년간 합산 한 금액에 대해 면제 한도액을 산정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 증여세란?

증여의 정확한 범위는 어디까지일까요? 증여세의 정의를 살펴보면 알 수 있습니다. 타인에 의해 무상으로 취득한 재산을 과세대상으로 하여 그것을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하는 세금입니다. 그 행위 또는 거래의 명칭 · 목적 등과 관계없이 직접 또는 간접적인 방법으로 타인에게 유형 · 무형의 재산 또는 이익을 이전하거나 타인의 재산 가치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유증과 사인증여는 제외합니다.

 

즉, 어떤 방식으로 든 지 타인에게 무상으로 자산 증식을 도와주었다면 이를 받은 자에게 세금을 부과하겠다는 말입니다. 

 

3. 증여세율

증여세-면제한도액-썸네일
증여세-면제한도액

과세표준 세율
1억원 이상 과세표준의 10%
1억원 초과 5억원 이하 1천만원 + 1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20%
5억원 초과 10억원 이하 9천만원 + 5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30%
10억원 초과 30억원 이하 2억4천만원 + 1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40%
30억 초과 10억4천만원 + 30억원을 초과하는 금액의 50%

마지막으로 증여세율 살펴보고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구간은 총 5단계로 나뉘어 있으며 최소 10% 에서 최대 50%까지 결코 적지 않은 세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배우자에게 7억 원의 아파트를 증여한다고 가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7억 - 6억 (증여세 면제 한도액) = 1억(과세표준) * 10%(세율) = 1,000만 원, 즉 증여세는 1,000만 원을 신고 납부하게 되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증여세 면제 한도액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위의 내용은 기본적이고 원론적인 내용으로 정확한 상담은 세무사에게 받으셔야 합니다. 다만, 증여를 진행 시 면제 한도액에 대한 개략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상담을 진행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과의 차이가 분명 존재하기 때문에 증여를 할 예정이시라면 알아두시길 추천드립니다.

 

◈ 알아두면 좋은 정보

 

 

1가구 2주택 양도세 비과세 요건 알아보기

1. 양도세 (양도소득세)란? 정의를 살펴보면 건물이나 토지 등 고정자산에 대한 영업권, 특정 시설물에 대한 이용권 · 회원권, 주식이나 출자지분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기타의 재산에 대한 소

iam-zip.tistory.com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