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정보 / / 2021. 3. 21. 17:31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알아보기

반응형

중성지방이 위험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그런데 왜 위험한지 그리고 왜 관리해야 하는지는 제대로 보신 적이 없으신데요 그래서 오늘 중성지방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위험한지, 마지막으로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은 무엇인지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혈관

 

1. 중성지방이란?

체내에서 합성되는 지방의 한 형태로 우리 몸의 여러 곳에 존재하고 있으며 칼로리 섭취가 부족한 경우 체내에서 에너지원으로 분해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성지방의 혈중 수치가 올라가게 되면 건강에 나쁜 LDL 콜레스테롤의 생성을 돕고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분해를 촉진시켜 혈관건강에 악영향을 미칩니다.(콜레스테롤 관련 내용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중성지방 수치가 올라가면 어찌 될까?

 

중성지방 수치가 높은 경우 혈관의 내벽에 지질히 침착되는 동맥경화를 유발, 심장혈관이나 뇌혈관 등에 나쁜 영향을 줘 협심증, 심근경색 등 심장혈관질환이나 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혈중 중성지방이 88mg/dL 증가할 때마다 심혈관질환의 위험도가 22%씩 증가한다고 합니다. 

 

한편 혈중 중성지방이 100mg/88dL 오를 때마다 금성 췌장염의 위험도가 4%씩 증가한다는 보고가 있는데 특히 500mg/dL 이상부터는 급성 췌장염의 위험도가 급증하게 됩니다. 중성지방 수치가 1000mg/dL이 넘는다면 유전적 소인에 의한 고중성지방혈증 일 가능이 높으니 반드시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을 필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3.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

그렇다면 이렇게 위험한 중성지방,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은 크게 식이요법과 운동 이렇게 2가지로 나뉩니다. 

 

(1) 녹차 - 카테킨

 

녹차라고 정하기는 했지만, 사실 카테킨 성분을 풍부하게 섭취할 수 있는 무엇이라면 다 괜찮습니다. 녹차의 떫은맛을 내는 주성분으로 중성지방 합성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콜레스테롤과 혈당을 낮춰주고 체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 체중 감소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인들 중 기름진 음식을 많이 먹으면서 차를 즐겨 마시는 사람은 뚱뚱한 사람이 없다고 합니다. 이왕이면 티백보다는 찻잎으로 드시는 걸 추천드리는데 이유는 카테킨 성분이 고스란히 담겨 있기 때문입니다. 

 

(2) 생선 - 오메가 3

생선

 

오메가-3에 대해서는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여기에도 중성지방을 낮추는 성분이 있습니다. 바로 DHA와 EPA가 그것입니다. 간에서 합성 한느 중성지방을 줄여주어 혈관 안팎에 중성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주며, 혈전 생성 방지에도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3을 약으로 섭취하셔도 괜찮지만 생선을 자추 섭취하는 방향으로 식습관을 바꿔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3) 인터벌 걷기

 

갑작스레 운동을 시작하려면 무엇을 할지 망설이게 되는데요. 제가 추천드리는 운동은 바로 인터벌 걷기입니다. 예를 들어 처음 10분은 천천히 걷고, 나중 10분은 속도감 있게 걸어 속도에 변화를 주는 방식으로 혈압, 근력, 심폐 지구력, 혈관건강에 좋습니다. 

 

(4) 스쿼트

 

많이 들어 보셨을 거예요. 앉았다 일어났다 하는 행동을 반복적으로 하는 운동입니다. 정확히는 슬로 스쿼트 중성지방 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피하지방과 내장지방까지 줄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꼭 추천드립니다. 요즘은 홈트레이닝 스쿼트가 가능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이를 구입해하시면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하실 수 있습니다. 

 

혹여 체중을 줄여 중성지방을 줄이고자 계획하셨다면 굶어서 빼는 것은 삼가 주십시오. 왜냐하면 오랜 시간 공복을 유지하거나 , 스트레스가 지속되는 경우에도 중성지방은 잘 쌓이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 중성지방 낮추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혹여 중성지방 수치가 높으시다면 그래서 고민이라면 지금 바로 식습관 운동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에도 좋은 정보 가지고 돌아오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